카테고리 없음

간호학과 학점 관리 - 기본간호학, 약리학

2024. 7. 26.

안녕하세요, 간호대생 리나입니다.

오늘은 2학년 1학기 공부를 어떻게 했는지 써보려고 해요.

 


1학년까지만 해도 시험 준비를 딱히 열심히 하지 않았는데...

목표가 생기니까 이전의 업보(?)가 발목을 잡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때부터 학과 공부에도 재미를 느끼고 조금이라도 더 많이 외우려고 했습니다. ㅎㅎ

 

그래서 비교적 학점 관리에 신경썼던 2-1 공부에 대해 기록해 두면 좋을 것 같아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2-1 성적은 4.2를 받았어요.

그렇게까지 특별한 성적이 아닐 수도 있겠지만 노력한 만큼 나와준 것 같아서 만족스러웠어요.


전공 8과목과 (시간표에는 안 나왔지만)교양 1과목을 들었는데, 실습 과목들이 껴있어서 개강 전에 떨려하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ㅎ

막상 개강하니까 바로 쏟아지는 과제와 팀플과 공부에 정신없이 하루 하루를 보내기 바쁘더라구요.

저는 원래 속도가 느린 편이라 약속을 최대한 줄여가면서 공부하는 것만이 살길이었어요...🥹

많이 못 놀아서 아쉬운 마음도 있긴 했지만 성적이 맘에 안 들어서 후회하는 것보단 훨씬 낫죠!


다음 학기에는 더 알찬 한 학기를 보내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



아무튼 오늘은 기본간호학이랑 약리학에 대해 써봤어요!

이걸 보는 분께 아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ㅎㅎ

 

 

 

기본간호학

 

중간고사 이후 느낀 점은 전공책을 많이 읽는 게 제일 효율적이라는 거였어요.

 

한 학기 동안 수업 당일에 전공책과 강의 자료(ppt)를 같이 보면서 복습하려 했습니다!

 

전공책을 너무 꼼꼼하게 읽진 않았고,

 

기말 시험 기간에는 가볍게 3번 정도 다시 읽었어요.



 

국가고시 문제집은 따로 풀지 않았는데 조금 후회했어요. ^.^

 

다시 돌아가면 문제집은 꼭 사서 풀어볼 것 같아요.

애초에 국시 과목 중 하나기도 하고,
고등학교 때랑 마찬가지로 수업 내용이 머리에 잘 들어갔는지 확인하려면 문제 풀이가 필요하니까요!




기본간호학은 요약 정리본을 안 만들었어요. (시간이 없어서...)

처음엔 정리본을 만들지 말지 고민을 좀 했는데 막상 시험을 쳐보니까 그 시간에 교재를 한 번 더 읽는 게 나을 듯했어요.

범위가 많을 뿐 내용이 어려운 건 전혀 아니라서 전공책의 아주 사소한 부분까지 외워둔 게 시험 시간에 도움이 됐습니다.



다른 과목들도 그렇듯이 팀플, 개인 과제가 다 있는데 결국 성적은 중간, 기말고사로 갈리는 거 같아요. 그래서 저는 과제의 너무 작은 부분까지는 신경쓰지 않고 과감히 제출했습니다.



혹시 이걸 보고 있는 예비 2학년 분들이 있다면 기본간호학은 꼭 A+을 목표로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서울대학교병원은 전공 과목(특히 'ㅇㅇ간호학') A+ 개수를 채워야 하는데,
2학년 1학기가 남은 시간들 중 가장 학점 따기 쉬울 거니까 이때를 노리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약리학


느낌 자체는 1학년 2학기에 배운 생화학과 비슷한데 좀 더 친근했던 약리학 과목입니다!

내용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아서 미리 겁먹을 필요 없을 것 같아요.

 

양이 많다는 게 문제죠. ㅎㅎㅎ



매 시간 주제별 약물들이 여러 개 등장하는데,

각 약물의 이름, 약리기전, 투약 방법, 효과, 부작용, 기타 특징을 배웁니다.

양이 방대한 만큼 당일 복습이 정말 많이 도움 됐어요.



저는 매주 꾸준히 굿노트에 정리본을 만들었습니다!

솔직히 가끔은 그냥 포기하고 드러눕고 싶었지만... 이러면 다음 주의 내가 고생할 게 뻔히 보여서 안되겠더라구요:/

 

강의 자료를 그대로 보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정리해 두면 시험이 얼마 안 남아서 급할 때 내용이 한 눈에 들어오니까 마음이 그나마 편해졌어요.

정리할 때는 강의록을 100% 베끼기보단 쉬운 말로 바꿔 적는 게 나중에 다시 보기 좋았구요.

또 약물명 비슷한 것들이 많아서 속으로 이름을 자주 부르면서 공부해야 덜 헷갈렸어요.


저는 굿노트를 주로 활용해서 공부하는 편이에요.
텍스트 박스를 자유롭게 옮길 수 있고, 이미지를 넣기에도 편해서 자주 사용했습니다!

특히 맥북을 쓰고 있어서 수업 시간에는 아이패드에 필기하고,
집에 와서 맥북 굿노트로 정리본 파일이랑 같이 띄워놓고 공부하기 편했어요.

(이렇게 애플의 노예가 되어갑니다 🍎)



기본간호학과 약리학 공부 기록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D